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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뷰

테슬라 희토류 의존도 줄이는 계획 발표

by 모토리뷰어 2023. 3. 11.

테슬라, 희토류 없는 모터 제작 계획 발표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인 테슬라가 최근 투자자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발표를 했습니다. 많은 기대를 모았던 반값 전기차인 '모델 2'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테슬라는 향후 희토류가 필요 없는 모터를 생산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의 희토류가 전기차의 리튬 이온 배터리에 사용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리튬 자체는 희토류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에는 희토류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토류는 전기차에 사용되는 모터의 필수 구성 요소이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에서 희토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희토류가 대부분의 전기차 모터에 중요한 이유를 이해하려면 존재하는 모터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터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은 "영구 자석 모터"와 "유도 모터"입니다.

영구 자석 모터는 고정자의 코일과 회전자에 있는 영구 자석 사이의 인력과 중력에 의해 회 전자가 회전하는 구조입니다. 이 모터는 비교적 구조가 간단하고 크기에 비해 출력과 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운송 부문에서 널리 사용되는 전기 모터 유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높은 출력과 효율을 위해서는 강력한 영구자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희토류인 네오디뮴으로 만든 네오디뮴 자석이 사용됩니다.

반면 유도 전동기는 영구 자석 대신 로터를 감싸는 권선이 있습니다. 이 모터는 저렴하지만 영구 자석 모터에 비해 효율과 전력 밀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부피가 커서 전기 자동차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구 자석 모터처럼 강한 자석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희토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영구 자석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희토류는 필수 부품입니다. 유도 모터를 발명한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딴 Tesla는 처음에는 유도 모터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Model 3부터 Tesla는 희토류가 필요한 영구 자석 모터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희토류가 주로 중국에서 발견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 지질조사국에 따르면 중국의 희토류 생산량은 2021년 전 세계 생산량의 60%를 차지했습니다. 희토류와 관련된 문제는 항상 전기차 공급망에서 논쟁의 중심이 되어 왔습니다.

테슬라가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영구 자석 모터를 개발하고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테슬라가 개발에 성공하면 자석에 네오디뮴과 같은 희토류가 필요하지 않고 기존 영구 자석 모터의 모든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개발이 어떻게 진행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블룸버그는 테슬라의 발표로 중국 희토류 광산업체들의 주가가 하락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모터를 생산하기로 한 테슬라의 결정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지켜봐야 하지만, 성공한다면 전기차 업계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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