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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뷰

토요타의 RAV4 하이브리드 시승기

by 모토리뷰어 2023. 3. 8.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국내 전기차 시장도 불과 몇 년 만에 크게 성장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친환경차 등록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34만 7,395대에 달합니다.

이는 2016년 1만 대에 불과했던 전기차 등록 대수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는 여전히 국내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25,359,938대)의 1.4%에 불과합니다.

이는 전기차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주류로 자리 잡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충전 스트레스"입니다.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충전소가 적고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주요 억제 요인입니다.


전기차의 훌륭한 대안 RAV4 PHEV

토요타 코리아가 최근 출시한 RAV4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 문제를 해결한 최고의 대안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RAV4는 2009년 한국 시장에 출시된 이후 큰 인기를 끌며 지난해 한국 토요타 전체 판매량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이 5세대 모델입니다.

RAV4 PHEV 시승
서울 자택에서 경기도 남양주의 한 카페까지 왕복 60km 구간에서 RAV4 PHEV를 시승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먼저 "EV 모드"로 주행을 시작했습니다. 첫 느낌은 여느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매우 조용하다는 것이었습니다. EV 모드에서 고속으로 주행할 때도 흔들림 없이 부드럽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시속 100km까지 올라갈 때도 전혀 힘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EV 모드에서 최고 속도는 135마일입니다.

RAV4 PHEV는 PHEV에 특화된 4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합니다. 엔진의 개입 없이 전기로만 주행하는 EV 모드, 배터리 충전을 유지하면서 전기모터와 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HV 모드, 엔진 출력이 필요할 때 엔진의 힘을 사용할 수 있는 AUTO EV/HV 모드, 엔진의 구동력을 활용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CHG HOLD 모드가 있습니다.

다양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은 기어 변속기 옆에 있습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모드를 변경할 수 있어 편리했고, 특히 버튼을 앞뒤로 눌러도 주행 중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에코, 노멀, 스포츠 주행 모드 옵션도 있습니다. 동그란 버튼을 돌려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에코 모드로 주행할 때는 조용했지만 스포츠 모드로 바꾸자 뒤에서 누군가 밀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PHEV이기 때문에 전기차처럼 외부에서 직접 충전할 수 있습니다. 18.1킬로와트의 고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2시간 37분 만에 완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만으로 63킬로미터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완충된 배터리로 왕복 60킬로미터를 주행한 후 최종 주행 가능 거리는 12킬로미터였습니다. 차량의 가속력을 확인하기 위해 가솔린 주행 모드를 사용했지만, 주로 EV 모드로 주행한 것을 감안하면 공인 주행거리(63km)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파워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2.5리터 엔진과 전륜 및 후륜 모터가 합쳐져 총 306마력의 출력을 냅니다. 가솔린 모드에서는 복합 연비가 15.6km/ℓ입니다.

RAV4 PHEV의 특징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 기능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 기능은 차량이 스스로 운전자가 설정해 놓은 속도 내에서 차량 흐름에 따라 속도를 조절해준다.

차선 추적 어시스트도 쓸만하였다.  백색 및 황색 주행선을 감지해 차선 이탈 경고를 활성화했다. 특히 커브길에서 차선을 유지할 때 급작스럽지 않고 부드럽게 핸들이 돌아가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차량 디자인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전면 중앙에 블랙 유광으로 마감된 메쉬 타입 그릴이 스포티한 분위기를 낸다. 널찍한 트렁크는 라브4 PHEV의 가치를 높여주는 부분이다. 2열을 접을 경우 성인 2명이 누워서 넉넉하게 ‘차박(차+숙박)’도 가능할 듯했다.

라브4 PHEV의 가격은 5570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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